카테고리 없음

폭발 실험 초등 과학 전집 화산.

아이론 2021. 7. 13. 17:43

#초등학교과학전집 #화산_폭발_실험by고저스쥬스

 

 

 

오늘 하루 종일 막내랑 데이트를 했기 때문에 지금부터 노트북 앞에 앉아볼게요~

아이 셋을 키우다 보니 세심하게 한명씩 보고 마음을 헤아리는 것이 항상 제일 어렵군요!

엄마 노릇에 몸은 피곤하지만 마음은 후련하네요 근데 왜 언니랑 싸워? 쿠쿠쿠

아~ 책을 읽으면서도 서로 톡톡 치면서 신경전이 장난이 아니에요엄마 도와줘도~ㅋㅋㅋ

라라가 지난 주에 영어 회화 수업을 듣지 못했어요.샘이 필리핀에 계신데 거기는 태풍 때문에 힘들다면서요?다행히 이번주는 복구가 되어서 선생님도 출근해서 보강하려고 저녁에 다시 수업을 했어요!

그러는 동안 사랑이는 다시 여기 앉았어요.아니, 너 #과학의 반전이 왔는데?왜 또 언니 책을 ㅋㅋㅋ

졸려서 눈이 감기고 짜증나면서도 같이 보고 있는데 저는 정말 어떻게 해야 돼요?

피곤하면 너는 가서 자도 돼 제발ㅠㅠ라라랑 내가 막내 눈치 보면서 책을 읽어야 돼요 아 정말

라라가 학교에서 제일 좋아하는 수업 시간이 과학이라고 하는데 올해는 초등과학 전집에서 #과학의 뒤집기를 매일 보고 있으면 즐거워요!

사실 제가 책 욕심이 커서 서재에 진짜 같은 장르 전집이 여러 개 있거든요.

하지만 제가 굳이 만나자고 하지 않으면 아이들이 못 보는 것도 많고, 다 성공했는데 난 실패한 것도 꽤 있어요!

근데 이거 완벽하게 성공이에요~

그것은 #선생님도_놀란_초등학교 과학_뒤집기 입니다.

라라도 좋아하고 사랑도 욕심 내서 같이 보는데 아 안 돼요! 사랑이는 #꼬마과학 엎어서 사줄까 ㅠㅠ 왜 자꾸 싸워?

라라가 신기해하는 부분 중에 하나 하지만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을 좀 더 디테일하게 이야기로 풀어가는 부분입니다.

주인공의 이름도 독특하고 내용도 흥미로워서 소설 읽듯이 술술 보고 있습니다.

라라는 지금 초등학교 3학년 2학기를 보내고 있는데 오늘 4권 #화산과 #지진은 2학기 단원 중에서 연계가 되었습니다!
4권은 초등과학 전집 중에서 특별히 어떤 재미있는 실험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도 큰데, 라라와 사랑이 오늘은 어떤 실험을 했을까요?

궁금하죠? ^^

#화산_폭발 그리고 #화산_분화구 #지진의 원인 #지진의 피해 등 여러가지로 알아봅니다!

과거의 기본편을 더 즐겁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아이들이 활동한 내용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우선 라라와 사랑 양이 화산 폭발 실험을 하기 전에 기본적인 #과학의 개념을 익히는 것이 좋아요~

 

 

 

 

 

 

 

 

 

 

 

 

 

주인공은 타션인데 지구에 온 외계인 친구입니다.

얘랑 #마그마가 끓어오르는 불길 속으로 들어가 볼게요!

그리고 웃기는 과학으로 #흰색 두산은 또 터질까요」에 대해서도 즐겁게 카툰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라가 배우는 내용의 요점 정리를 읽고 있어요! 그날 배울 내용에 대해 정리를 하고 시작하는 건 그렇지 않은 것과 차이가 있어요!

배울 내용을 명확하게 명시하고, 함께 스토리를 읽어보세요!

우선은 화산활동이나 지진이 특히 자주 일어나는 장소를 알아봅시다!두 번째로 화산이 폭발하는 과정에 대해 세 번째로 화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핵 #맨틀 #지각같은 좀어려운과학개념도쉽게이해할수있는초등과학전집을볼까요?
라라와 사랑에 마그마가 뭐지?

라고 물었더니 역시 어렵다고 하네요~

들어보기도 했을 것 같은데 뭐지?말하다가 본문 안의 잘 정리된 내용을 같이 읽어봤어요.

 

 

 

 

 

 

 

 

 

 

 

꼭 알고 싶은 용어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마그마는 암석 등 땅속 깊이에서 고열이 나는 상태라고 해요! 그리고 마그마가 땅속 틈새를 따라 지상으로 올라온 것을 용암이라고 해요.

이렇게 라라와 사랑이가 초등과학 전집을 독서함으로써 개념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보는 과학 원리>를 볼까요?

어떻게 폭발하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이상하게도, 해양판과 대륙판이 충돌하거나 해양판끼리 충돌하거나 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지구의 맨틀이 움직이면 그 상판이 서로 부딪쳐 떨어지기도 하지요.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직접 관찰할 수 없기 때문에 이렇게 그림을 알기 쉽게 정리해서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모양을 관찰할 수 있다는 것도 기쁩니다!용암에 이산화규소가 많으면 힘이 크고 점성도 높아져서 종상화산이 되는 거죠.

 

 

 

 

 

 

 

 

 

 

 

 

 

그 외에도 다양한 종류를 그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화가 되기도 했다 소재죠백두산이 다시 폭발할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폭발한 시기 등, 정보를 흥미롭게 만화로 풀었네요!

라라와 사랑 양처럼 즐겨보는 초등과학전집 #과학뒤집기_기본편 중에서 아이가 좋아하는 부분이 바로 강좌입니다!

책을 꼭 먼저 읽어보면 복습도 할 수 있고 더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4단원 <화산과 지진> 중 하나의 강, 화산이 왜 폭발하는지 시청했습니다.

 

 

 

 

 

 

 

 

 

 

 

 

 

먼저개념등에대해서쉽게설명해주시고배울내용에대해서도요약해 주셨어요.

 

라라도 책을 먼저 읽고 시청을 해서 그런지 화면에 어떤 내용이 나올 때마다 '우리 이거 봤어' 하면서 좋아했거든요!

이렇게 아이들이 즐겁게 강좌를 듣는 동안 저는 아이들과의 화산 폭발 실험을 구상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별도의 재료가 필요없는 것은 내 사랑이 놀이기구인 모래밭놀이가 있기 때문입니다.그걸 활용하기로 했어요~

아마 집에 모래밭 놀이가 있으신 분이 계시다면 이렇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준비물은 모래,액괴,놀이터정도면 됩니다~

아이들은 집에 공룡 따위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좀 더 사실적으로 화산 폭발 실험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모래를 이용해 놀이터에 깔고 공룡, 식물 등을 배치합니다.~

그리고 클레이를 이용하여 화산처럼 모양을 만든 후 가운데 움푹 패이도록 손가락으로 꾹 눌러 줍니다.

그리고 용암처럼 클레이로 효과를 줍니다.빨간색이 있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 없길래 노란색이랑 초록색이랑 한 거예요

 

 

 

 

 

 

 

 

 

 

 

그리고 가운데에 빨간 액괴를 조금 넣어요.정말포르발하는건아니지만이렇게하면서책에서본모습을보고관찰일기등을쓰면좋습니다.

액괴가 흘러내리는 성질 때문에 구멍보다 조금 더 추가하여 넣으면 주변으로 흘러내려 마그마가 분출하여 용암으로 흘러내리는 모습을 관찰하는 것이

분화 실험의 또 다른 방법은 탄산음료를 사용하는 건데 콜라나 사이다 등에 넣습니다그리고 그 주변에 클레이로 화산처럼 만들고 그 안에 멘토스 등을 넣어 관찰하면 장관인데 집이 엉망입니다. 야외에서 마당 같은 곳이 있는 집이라면 도전!

 

아이들과 즐겁게 독서를 한 뒤 강좌까지 듣고 해본 관찰 실험이라 더 이득이었죠.^^

 

선우출판사에서 그 전집을 무상제공 받았어요.